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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덕영 (단국대학교) 맹희주 (단국대학교) 손연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2卷 第2號(通卷 第81號)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43 - 26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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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 과학교사를 대상으로 ESD 의미에 대한 인지, ESD와 과학교육의 통합에 대한 인식과 ESD와 과학수업을 통합했을 때 기대되는 역량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다. 여기서 특히 초·중등 학교급과 통합과학교육 인지도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여 학교 현장에서 ESD와 과학교육의 통합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의 초.중등 과학교사 360명을 대상으로 ESD인지 정도, ESD와 과학교육의 통합의 필요성과 적용 의향, 과학교육에 추가하면 좋을 ESD 교육목표, 통합 시 기대되는 강점, 그리고 인지/기능적, 태도적 측면의 기대되는 역량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객관식 문항은 기술적 통계와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서술형 문항은 집단 간 인식구조를 알아보기 위해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여 집단별 단어 출현 빈도와 함께 전체 네트워크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알아보는 연결정도중 심도성을 표와 그림으로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초·중등 과학교사들은 ESD 의미, ESD와 과학교육의 통합의 필요성, 적용 의향 등에 대해 평균이상으로 인지하고 있었다. 그리고 통합과학교육에 대한 인지도가 높을수록 ESD에 대한 인지 정도는 가 높게 나타났다.
ESD와 과학교육을 통합할 때,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실천·체험형 수업을 통한 학생 역량발견 및 진로 탐색을, 고등학교는 실천이나 체험보다는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력, 창의적 사고, 시스템적 사고 등의 역량 함양을 중시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통합과학교육의 인지도가 높은 집단에서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력, 창의적 사고, 시스템적 사고 등의 역량 함양’을, 인지도가 낮은 집단에서는 ‘실천·체험형수업을 통한 학생 역량 발견 및 진로 탐색’을 과학교육에 추가하여야 할 ESD의 목표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SD와 과학교육을 통합했을 때 강점에 대한 응답의 주요 키워드는 ‘사회, 문제, 가치, 사고, 해결’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통합과학교육에 대해 이해를 잘하고 있는 과학교사들은 특히 ‘가치’의 측면을 ESD와 과학교육을 통합할 때의 강점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초·중등 과학교사들은 ESD와 과학교육을 통합했을 때, 인지/기능적 측면에서는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능력, 창의적사고, 논리적사고력’, 그리고 태도 측면에서는 ‘자아효능감, 책임감, 감수성, 관계형성, 다양성’이 함양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의 대상 및 방법
Ⅲ. 연구의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국문 요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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