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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49 - 26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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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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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새천년개발목표(MDGs) 후속으로 제기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지 속가능발전교육(ESD) 실천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과 학교교육 현장 적용 강화를 위한 ESD 컨설팅 모형 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지금까지 실행되고 있는 ESD 컨설팅의 개념과 모형을 살 펴보고, SDGs 연계 ESD 수업모델 개발을 위한 ESD 컨설팅 모형을 새롭게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ESD 컨설팅 모형을 적용하여 실제 ESD 교사연구회 40개 팀을 대상으로 하여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컨 설팅은 ESD 교사연구회에서 ESD 수업모델을 개발하기 전, 중, 후 과정 속에서 실시하였으며, ESD 전문 가를 초빙하여 보다 전문적인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컨설팅의 지속성 을 유지하기 위해 실천지원 연구단 및 교육부, 각 시·도교육청 산하 전문 컨설턴트의 양성 및 학교와의 연계가 필요하다. 둘째, 전문 컨설턴트를 기존의 교수, 교사 중심에서 SDGs-ESD 관련 NGO, 연구 단 체, 사회적 기업으로까지 그 범위를 확장하여 보다 전문성 있는 컨설팅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SDGs 연계 ESD 수업모델 개발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개발 전, 중, 후 컨설팅 이 필요하다. 넷째, 컨설턴트 전문 분야를 보다 다양하게 확장하여 환경, 경제, 사회, 문화, 정치 등 ESD 전 영역별 전문가를 컨설턴트로 두어 다양한 SDGs-ESD 수업모델 및 관련 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컨설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교사연구회 간 지역별 연계 방안을 통해 인적, 물적 인 프라 교류와 협력으로 SDGs-ESD 학교 교육 현장 적용의 효과성을 증대할 필요가 있다.이렇게 본 연구 를 통한 컨설팅 효과의 함의와 개선방안을 통해 전문성 있는 수업 컨설팅을 통해 SDGs 연계 ESD의 학 교교육 현장 확산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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