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경남 (서울상계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이상원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73 - 9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17개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중 12번 목표인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 양식의 보장’과 연계된 내용을 통해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속가능발전교육(ESD)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유아교육에서 SDGs 12번 목표에 연계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2019 개정누리과정과 SDGs 12번 목표를 분석하여, SDGs 12번목표와 관련된 유아 ESD 성취기준을 개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SDGs 12번 목표에 연계한 유아를대상으로 하는 ESD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고안된 프로그램은 2019 개정누리과정에서 연령별 수준을 나누지 않고 놀이 중심으로 대전환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를 반영하여 교수⋅학습과정안에 대상연령을 제외하였으며, 교사주도의 활동시간이 아닌 현장체험학습, 텃밭 활동, 요리 등 유아들이 직접실천하고 경험할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9 개정누리과정에는 SDGs 12번 목표의 내용 요소인 식품 손실 경감, 폐기물 관리, 재활용 등을 포함하고 있다. 둘째, 2019 개정누리과정과 SDGs 12번 목표의 동일한 내용 요소를 바탕으로 12번 목표와관련된 유아 ESD 성취기준을 개발하였다. 셋째, 수업의 3단계를 활동으로 구안된 교수⋅학습 모형을적용하여 SDGs 12번 목표에 연계한 유아 ESD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에서 개발한 SDGs 12번 목표에 연계한 유아 ESD 프로그램은 전인적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중요한 시기인 유아들에게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에 관한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여 SDGs를 달성하는데 기반이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