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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병조 이재영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6卷 第1號(通卷 第96號)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35 - 51 (17page)
DOI
10.17965/kjee.2023.36.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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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00년 이래 지난 20년 동안 전국지속가능발전대회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된 217개 사업의 목표, 사업내용, 추진과정 등을 K-SDGs 목표와 세부목표, 핵심 내용을 통해 분석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217개 사례 중에서 사업의 핵심목표가 SDGs 4개 목표(11, 4, 17, 11)에 해당하는 빈도를 합산하면 절반을 훨씬 넘는 64.1%에 달하였다. 이는 지난 20년간 지속협의 실천사업이 몇 개의 한정된 SDGs 목표에 치중되어 왔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DGs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분석했을 때, 핵심목표, 연관목표, 세부목표 모든 수준에서 전체적으로 5개 영역 간의 균형성이 유지되고 있으며, ESD의 관점에서 볼 때 학습(세부목표 4.7)과 참여(세부목표 17.7)가 핵심적인 추진전략으로 적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하나의 사업에 핵심목표를 제외하고도 평균 3개 이상의 지속가능발전목표가 함께 포함되어 있음을 확인했으며, 이는 많은 사업에서 통합적 접근을 추구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셋째, 217개 사례에 나타난 SDGs 세부목표는 총 1,077개로, 1개의 사례에 평균 5.0개의 세부목표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연구진은 이 결과를 통합성을 향한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하였다. 넷째, 우수사례에 포함된 K-SDGs 세부목표의 빈도를 분석한 결과, 3회 이상 등장한 세부목표는 35개였지만, ‘17.7 효과적인 파트너십(211회)’과 ‘4.7 지속가능발전지식과 기술 습득(ESD)(185회)’이 압도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우리는 지방의제21을 중심으로 학교 안팎을 연결하고 SDGs를 달성하기 위한 기획과 실천이 더욱 활발해지기 위해서는, 목표들 사이의 균형성과 통합성 향상, 실행주체들 사이의 파트너십 내실화, 참가자를 위한 역량강화(ESD)가 핵심과제라고 제안한다.

목차

ABSTRACT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연구 대상과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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