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성 (경기동천초등학교) 이상원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5 - 5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22 개정 초등 실과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분석하여 학교현장에서 ESD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선행연구와 초등 실과교육과정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관련 있는 SDGs의 세부목표를 추출하였다. 이를바탕으로 분석 준거와 틀을 마련하여 실과교육 영역의 내용과 비교 ‧ 분석한 결과, 타당도는 CVR 지수0.933으로 타당성이 검증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실과교육과정에제시된 5개 영역과 가장 많이 관련 있는 SDGs는 ‘2.기아 종식, 식량안보 및 영향 개선과 지속가능 농업 강화’였으며, 성취기준과 가장 많이 관련 있는 SDGs는 ‘12.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 양식의 보장’이다. 특히 SDG 12는 ‘생활환경과 지속가능한 선택’ 영역 내의 성취기준과 많은 관련이 있다. 둘째, ‘인간발달과 주도적 삶’ 영역의 성취기준은 한 개를 제외하고 ‘인류(People)’와 관련된 세부목표와 직접적인관련이 있으며, 전체 빈도수도 가장 많았다. 셋째, ‘생활환경과 지속가능한 선택’ 영역의 성취기준은 ‘지구환경(Planet)’과 관련된 세부목표와는 9회, ‘번영(Prosperity)’과 관련된 세부목표와는 2회의 직접 관련 빈도를 보였으며, ‘인류’와 관련된 세부목표는 없었다. 넷째, ‘기술적 문제해결과 혁신’ 영역의 성취기준은 SDGs 세부목표와의 관련성이 비교적 적었으며, 직접 관련 있는 세부목표는 7.2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지속가능한 기술과 융합’ 영역의 성취기준은 SDGs의 ‘인류’, ‘지구환경’, ‘번영’의 세부목표와비교적 균형 있게 관련이 있으며, 이 중 가장 많은 직접 관련 빈도수를 나타낸 구성요소는 ‘지구환경’ 이었다. 여섯째, ‘디지털 사회와 인공지능’ 영역은 SDG 4의 세부목표 4.4와 간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며, 다른 영역과 비교하여 SDGs와의 관련성은 떨어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