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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대현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75 - 393 (19page)
DOI
10.20437/KOAECE24-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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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UN SDGs 4.2 및 이행지표인 SDGs 4.2.1.과 SDGs 4.2.2.의 유아교육의 적용을 위한 방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탈근대화 , 복잡성, 후기 구조주의 등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이슈화 되고 있는 담론을 통한 해석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 SDG 4.2의 양질의 보육과 교육을 이행한다는 의미는 유아들이 주체가 되는 과정으로, ‘초등교육을 받을 준비’는 유아기의 충실성’이라는 본질적인 결론을 내렸다. SDG 4.2.1에서 의미하는 ‘유아’는 유아와 유아 내에 있는 타자를 포함해야 하는 개념임을 밝혔다. 또한 절대시간을 기준으로 유아를 측정하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야 하며 선형적 지표로 해석해서는 안 됨을 강조하였다. 더 나아가 건강, 학습, 사회심리적 안녕은 단절된 것이 아니라 유기체적으로 결합되어 있으므로 맥락적으로 동일선상에서 모니터링 되어야 함을 제시하고 있다. SDG4.2.2는 Tier 1그룹으로 조사방법 및 기준이 확립된 지표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국내 자체적으로 새로운 이행지표를 수립해야 함을 밝히면서 ‘일정기간’이 의미하는 것을 태아로의 확대로, ‘체계적인 유아교육 보육 서비스 참여율’은 교육생태계 구축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새로운 세계관으로 본 SDG
Ⅲ. SDG 4.2에 대한 유아교육적 고찰
Ⅳ. SDG 4.2.1과 SDG 4.2.2 이행지표에 대한 유아교육적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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