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동원 (인하대학교) 허원창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사회적기업연구원 사회적가치와 기업연구 사회적기업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31 - 5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정부가 조성하는 ‘보호된 시장’이 한국 사회적 기업의 경쟁력에 미친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보호된 시장’은 경쟁력이 취약한 초기 사회적 기업의 제품을 공공기관이 우선 구매하도록 함으로써 향후 민간시장에서 경쟁역량을 제고하도록 하는 지원방식이다. 본 연구는 459개의 사회적 기업 인증 기업을 대상으로 공공기관 우선구매제도로 형성된 보호된 시장이 사회적 기업의 성장에 실질적인 효과를 미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보호된 시장은 사회적 기업의 총매출은 증가시켰으나, 민간시장에서의 매출을 증가시키는 데에는 기여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보호된 시장이 특정 지점까지 효과를 발휘하나 그 지점을 지나면 효과가 줄어드는 ‘역설 효과’가 있으며, 이는 보호된 시장의 효과가 무한정이지 않고 일종의 ‘문지방(threshold)’이 존재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 제기
Ⅱ. 연구의 배경
Ⅲ. 연구주제
Ⅳ. 연구방법
Ⅴ. 분석 결과
Ⅵ. 결론 및 토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4-000887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