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崔瀣雅 (상명대학교) 鄭有善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중국어문논역학회 중국어문논역총간 中國語文論譯叢刊 第45輯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145 - 169 (25page)
DOI
10.35822/JCLLT.2019.07.45.1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국내에 설치된 관광 특성화 전문 교육기관은 고등학교 학제부터 설치되어 있다. 관광 특성화 고등학교는 기존 실업계 고등학교의 대안적인 학교 모형으로 다양한 체험과 실무 능력, 국제 이해 및 정보 능력을 갖춘 신지식인 육성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기 때문에, 외국어와 해당 문화에 대한 교육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현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외국어 교육이 가장 지향하는 학습 목표 중 하나는 의사소통 능력이다. 의사소통 능력은 단순히 언어적 유창성과 정확성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대화 상대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적합한 언어를 구사하는 능력도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외국어 교육은 이러한 입체적인 의미에서의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전문적인 문화교육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진은 위와 같은 맥락에서 우선 국내 관광 특성화 고등학교의 현황 및 교육과정을 검토한 후, 국내 관광특성화 고등학교에서 사용하는 관광중국어 교과서의 문화 영역을 분석했다.

목차

국문제요
1. 서론
2. 국내 관광 특성화 고등학교 현황 및 교육과정 검토
3. 《관광중국어》 교과서 문화 영역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820-0008685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