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창현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전북대학교 산업경제연구소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Commerce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Commerce 아태경상저널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91 - 120 (30page)
DOI
10.35183/ajbc.2019.07.11.2.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 마케터가 가진 개인 문화 역량의 구성요소 체계를 재구성하여 마케팅 전략 개발 역량과 기업의 경영성과와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기업 마케터의 개인문화 역량의 구성요소 체계는 ‘에너지 요소, 창의 요소, 수용 요소, 정신 요소, 가치 요소’로 세분화하였다. 그리고 마케팅 전략 개발 역량은, ‘제품 개발, 가격 전략, 유통 채널, 커뮤니케이션 개발 역량’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 조직 문화에 따른 마케터가 가진 개인 문화 역량이 마케팅 전략 개발 역량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 역시 살펴보고자 한다. 기업에 근무하는 구성원 1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가설 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가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 마케터의 개인 문화 역량은 마케팅 전략 개발 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마케팅 전략 개발 역량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 관계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마케터가 가진 개인 문화 역량이 기업의 마케팅 전략 개발역량에 영향을 미칠 때 조직 문화가 조절 역할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넷째, 마케팅 전략 개발역량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때 조직 문화가 조절 역할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 결과에 따른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은 논문의 마무리 부분에서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의 검토
3. 연구설계
4. 연구방법
5. 실증분석결과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3-0009408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