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아 (단국대학교) 조민국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223 - 248 (26page)
DOI
10.31863/JSE.2019.08.35.2.2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심리운동이 비장애 형제의 자아개념과 장애 형제에 대한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방법: Y시에 위치한 발달 센터에 다니는 장애 형제의, 비장애 형제 7명을 대상으로 심리운동을 진행하였다. 연구 기간은 약 3개월이었으며, 심리운동을 주 1회로 총 12회기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비장애 형제의 자아개념과 장애 형제에 대한 행동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아동 7명의 총점수로 살펴보았을 때 자아수용, 자아존중, 자아신뢰 모든 영역에서 사후점수가 증가하였다. 장애 형제에 대한 행동 평정검사에서도 아동 7명의 총점수가 수용에서는 감소하였지만, 지지에서는 상승하였고, 적대와 당황에서 감소하였다. 또한, 심리운동 시간에 연구자의 관찰일지와 부모님과의 면담을 통해 검사 결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각 아동의 변화된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결론: 본 연구는 조기에 비장애 형제의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과 장애 형제와의 관계를 위한 예방적 차원으로 움직임 활동을 기반으로 한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9-000988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