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혜명 (서울대학교) 이다정 (서울대학교) 전성화 (서울대학교) 조영희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68 - 99 (32page)
DOI
10.34249/jse.2023.30.1.6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아동의 비장애형제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효과를 분석하는 것으로, 2000년 이후에 출간된 실험-통제집단 설계 연구 총 27편(K= 87)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에서 산출된 효과크기는 연구대상 변인, 중재 프로그램 변인, 종속 변인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장애아동의 비장애형제 대상 프로그램의 전체 효과크기는 .981(p < .001)로 Cohen의 기준에 따라 높은 효과크기에 해당하였다. 조절변인에 따른 프로그램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 변인에서 대상 학교급이 초등학생인 경우 큰 효과크기를 보였다. 둘째, 프로그램 변인에 따른 효과는 치료지원의 경우, 중재 시간이 60분 미만인 경우 큰 효과크기를 보였다. 셋째, 종속 변인의 경우 긍정 정서, 자아개념, 부정 정서, 사회적 상호작용, 가족 관계 및 기능 순으로 큰 효과크기를 보였다. 한편, 형제장애유형, 집단크기, 중재 장소, 기간, 회기에 따른 효과크기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후속연구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