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69 - 19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학교에서의 부모참여는 다른 학교급에서의 부모참여 보다도 훨씬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특히 통합학급에서 장애아동의 부모참여는 장애아동의 교육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통합학급 일반교사의 장애아동 부모참여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기 위하여, 12개 초등학교의 통합학급 교사 113명을 대상으로 장애아동 부모참여에 대한 전반적 인식, 필요·효과성에 대한 인식, 운영실제에 대한 인식, 지원요구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들은 장애아동 부모의 참여에 대한 필요 및 효과성에 대해서는 강한 인식 수준을 보여주고 있었으며, 장애아동 부모의 참여를 위한 지원요구도 높게 나타났으나, 이러한 결과에 비해 실제 장애아동의 부모참여를 운영하는데 있어서는 낮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었다. 또한 통합학급 교사들은 장애아동의 부모참여가 개선되기 위해서는 부모참여에 대한 연수가 제공되어야 하며, 장애아동 부모 스스로도 참여를 위한 의지가 향상되어야 하고, 통합학급·특수교사·학교 관리자와의 협력을 통해 부모참여가 향상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