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1 - 13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연구는 다방면에서 이루어져 왔으나, 항공 산업에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따라서 일반 대형항공사와 저가항공사의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저가항공사의 지속적인 경쟁우위 방안을 비즈니스 모델 측면에서 살펴보고자한다.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항공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로 Hamel (2000)의 연구를 확장하여1) 고객접점, 2) 핵심전략, 3) 전략적 자원, 4) 가치 네트워크, 5) 수익창출의 5가지 요소를 제시하였다. 도출된 비즈니스 모델을 중심으로 저가항공사 중 성공기업으로 뽑힌 에어아시아와 청산기업인 오아시스에대한 비교를 통하여 저가항공사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바탕으로 현재 수익성 악화로 사업다변화를 고민하고 있는 제주항공 사례에 적용하여 제주항공의 경쟁우위도출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해 보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저가 항공사뿐만 아니라 일반 대형항공사들에게 비즈니스 모델의 일관성 유지의 중요성과 향후 비즈니스 모델 측면에서 사업 확장 가능성제시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