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법학회 한국해법학회지 한국해법학회지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9 - 13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연안여객선에 의한 여객의 운송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해상여객운송계약은 해상여객운송사업자가 제시하는 ‘운송약관’에 의하여 체결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해운법」에 의하여 해상여객운송사업자의 운송약관을 규율하고 있는데, 과거에는 인가주의였다가 1999년부터는 자유주의로 변경되었다가 2013년부터는 신고주의로 바뀌어 규제하고 있다. 실무적으로는 대부분의 연안여객운송사업자는 한국해운조합에서 성안한 「연안여객선 운송약관」을 거의 그대로 신고하여 사용하고 있다. 연안여객선에 의한 여객의 운송에 관한 관심과 그 사용빈도가 올라가고 있음에 반하여 우리나라 상법의 규정은 1962년 상법제정 당시의 여객운송에 관한 규정을 거의 그대로 사용하고 있고, 해상여객운송과 관련된 1974년 해상 여객 및 수하물의 운송에 관한 아테네 협약(이하 아테네 협약)은 가입 또는 비준하지 않고 있는 상태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해상여객운송 관련 법규는 상당히 낙후된 상태로 평가될 수 있을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우선 연안여객운송계약에서 사용되는 운송약관에 대한 우리나라의 행정적 규제방법의 변화와 이의 적절성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이어서, 실제로 많이 사용되는 한국해운조합의 「연안여객선 운송약관」에서 법적으로 쟁점이 되는 사항을 자세히 고찰하고 이러한 법적 문제 해결을 위한 상법 규정의 개정에 관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