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79 - 49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유아 공간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연구시기,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목적별로 분석하였다. 2006년부터 2017년 2월 까지 국내학술지에 등재된 학술지에서 유아 공간과 관련된 논문 114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술지 분야별 논문의 수는 유아교육분야 51편(44.75%), 건축·디자인분야 44편(38.57%), 교육 분야 12편(10.54%), 기타 7편(6.14%)로 나타났다. 연구 공간은 유아교육기관 75편(65.79%), 유아교육기관 외에 유아 대상 공간(숲, 동네 놀이터, 박물관, 도서관, 체험관, 키즈카페 등) 39편(34.32%)으로 나타났다. 연구 방법은 질적연구 50편(43.86%), 양적연구 41편(35.96%), 설계·디자인 연구 15편(13.16%), 문헌연구 8편(7.02)으로 나타났다. 연구 목적 별 동향은 사례를 통한 공간의 의미 고찰이 목적인 연구 37편(32.46%), 공간이 유아에게 미치는 효과 확인이 목적인 연구 22편(19.30%), 공간의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인 연구는 19편(16.67%), 공간 디자인과 개선 방향을 살펴보는 것이 목적인 연구 14편(12.28%), 공간의 안전이 목적인 연구 8편(7.02%)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 유아교육기관 내 실내 공간 연구와 기존 공간에 대한 의미탐색 연구가 주를 이루는 것으로 볼 때 유아 공간 연구에 대한 사회적 시선 확장과 최근 급증하는 상업형 혹은 공공형 유아 공간에 대한 관심 또한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