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1 - 5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과학 실험에 관한 신문 제작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언어표현력에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시흥시에 소재한 Y 유치원에 다니는 만5세반 유아 46명이었으며, 실험집단에는 10주 동안 총10회에 걸쳐 과학실험에관한 신문제작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 집단에는 같은 기간 동안 신문제작 활동 없이 10회의 과학 실험만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이경민이 번안한 Martin의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와장영애의 언어표현능력 검사를 사용하였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과학실험에 관한 신문제작 활동은 유아의 과학적탐구능력의 하위 요인인 예측하기, 관찰하기, 분류하기, 토의하기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며, 측정하기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과학실험에 관한 신문제작 활동은 언어표현력의 하위 요인인 일치하는 이야기 꾸미기, 연계성 있는 이야기 꾸미기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