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67 - 28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유선택활동 운영 시 유아교사들이 겪는 갈등 및 어려움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1년 3월부터 5월까지 약 3개월 동안 총18회에 걸쳐 4명의 유아교사 학급에서 자유선택활동 참여관찰 및 교사 대상 면담을 실시했으며, 녹음한 자료는 전사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사들은 자유선택활동을 통하여 유아들의 놀이가 실제로 어떻게 구현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혼란스러움과 교사 역할에 대한 갈등을 겪고 있었다. 둘째, 자유선택활동을 지원하는 환경 구성과 관련하여 물리적 공간의 크기나 배치와 관련된 문제와 영역구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셋째, 놀이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유아 간 갈등상황에서 교사들이 겪는 좌절감과 효율적인 지도방안에 대한 갈등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유선택활동을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소음 및 놀이 후 정리정돈 지도의 어려움, 다섯째, 자유선택활동을 의미 있게 계획하고 평가할 수 있는 지도방안 등에 대하여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