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향림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59 - 8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유선택활동시간이라는 장에서 유아와 교사 간 상호작용이 어떤 의미와 특성을 지녀야 진정한 의미의 상호작용이 실행될 수 있을지를 구성주의 관점에서 문헌연구를 통해 재조명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우선 유아와 교사간의 협동적관계의 특성을 살피고, Dewey, Piaget, Vygotsky의 지식구성이론을 통해 상호작용의 의미와 특성을 재조명함으로써 자유선택활동시간에서의 진정한 의미의 유아-교사 간 상호작용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자유선택활동시간에 교사와 유아 간의 상호작용은 1) 교사와 유아 간에 협동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2) 개인 간 상호작용을 의미하지만 개인 내에서의 상호작용의 과정을 간과해서는 안 되고, 3)자유선택활동의 포괄적인 특성, 즉 유아의 흥미와 목적, 추론, 협동, 놀이 속에서의 학습으로의 전환, 그리고 진정한 놀이선택을 고려한 상호작용이 일어나야 함을 제안한다.

목차

Ⅰ. 서론
Ⅱ. 협동적인 교사-유아 간의 관계
Ⅲ. 구성주의 관점에서 상호작용의 의미와 특성
Ⅳ. 구성주의관점에서 자유선택활동시간의 특성에 따른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4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