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정아 (충남대학교) 정혜원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269 - 28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기질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교사 효능감, 직무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D시와 C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 유치원의 유아교사(만3~5세 유아반 담임) 35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유아교사의 기질 중 융통성, 기분, 주의 집중력이 안정적일수록 교사 효능감, 직무만족도가 높아졌다. 둘째, 교사 효능감, 직무만족도가 높을수록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원활히 이루어진다. 셋째, 유아교사의 기질 중 융통성, 기분, 주의집중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에는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유아교사의 기질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교사 효능감과 직무만족도는 완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기질 중 융통성, 기분, 주의집중력이 안정적인 경우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직접적 영향을 주지 않으나 교사 효능감과 직무만족도를 높이므로 간접효과가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교사는 자신의 기질을 인식하고 교사 효능감,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07805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