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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5 - 3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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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ADHD아동 집단과 일반아동 집단을 대상으로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ADHD아동 10명과 일반아동 10명이며 자료 수집은 각 아동이 라포가 형성된 연구자와 나눈 10분 간 2회기의 대화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척도를 통해 행동이 평정되었으며 Mann-Whitney U Test를 사용하여 두 집단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두 집단 간에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의 직접대면성 부분 중 응시 빈도, 눈맞춤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표현성 부분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셋째, 타인지향 부분 중 대화의 흥미정도, 대화의 참여에서 집중정도, 기민함의 정도에서는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유창성 부분에서는 대화순서의 원활한 교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다섯째, 안정성의 부분에서는 목소리의 안정성인 침착정도, 부자연스러운 행동인 몸, 팔 다리 움직임 빈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여섯째, 긍정적 감정 부분에서 얼굴의 유쾌함인 편안함의 정도와 감정의 유쾌함, 목소리 유쾌함인 다정함이나, 친절함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 저학년 ADHD아동 집단과 일반아동 집단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 비교를 논의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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