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선미 (단국대학교) 서미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20권 제3호 (통권111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395 - 42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기에 ADHD로 진단받은 대학생이 성장하며 겪는 삶의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는지에 대한 과정을 탐구하여 ADHD 대학생의 극복 과정을 설명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아동기에 ADHD 진단을 받고 최소 1년 이상 치료의 경험이 있으나, 현재 대학생활에 기능적으로 적응하고 있다고 응답한 15명의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근거이론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개방코딩 과정에서 229개의 개념, 57개의 하위범주, 20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축코딩 결과 ADHD 대학생이 경험하는 중심현상은 ‘미운 오리새끼의 시련’으로 나타났다. 이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적 조건은 ‘스스로 조절되지 않음’, ‘문제아가 되어버림’이었고, 맥락적 조건으로는 ‘원만하지 못한 친구관계’, ‘숨 막히는 교육환경’, ‘약물치료에 따른 정체감 혼란’, ‘사회적 편견으로 은폐’였으며, 작용/상호작용하는 전략은 ‘자기 인식과 성찰’, ‘좌충우돌하며 돌파구 찾기’, ‘자기만의 조절방법 찾기’, ‘ADHD를 자원으로 활용하기’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재적 조건은 ‘역할 모델따라 하기’, ‘부모의 깊은 관심과 돌봄’, ‘사회적 지지에 따른 변화와 성장’, ‘대학입학을 전환의 계기로 삼기’, ‘흐르는 시간 속에서의 성숙’이었고, 결과는 ‘받아들임’, ‘컨트롤 타워가 되기’, ‘회복과 성취’, ‘나의 인생을 향한 도전’이 있었다. 본 과정을 시간의 흐름에 따른 단계를 살펴보면, ‘변화 가능성 발견 단계’, ‘몸부림 단계’, ‘조절 단계’, ‘활용 단계’의 4단계로 설명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ADHD 대학생의 삶의 어려움 극복과정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으며, 연구 결과는 정신건강전문가 및 상담사들에게 이들이 성장과정에서 겪은 삶의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을 강점으로 이끌어 내고 활용하여, 내담자들의 삶을 성장시킬 수 있다는 관점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서론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58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