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47 - 26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또래 아동 3명이 주도하는 놀이 활동 속에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과 대인관계의 변화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친사회적 행동평가를 나누기, 놀이조직, 도움주기, 언어, 운동/제스처로 구분된 행동으로 하였으며, 또래 아동 주도의 놀이 활동에서 대상 아동의 놀이 행동을 관찰하기 위해 만든 행동 관찰기록지에 그 행동 양상과 빈도를 기록하여 각 놀이 활동별로 사전·실험·사후·일반화 검사에서 비교·평가하여 기술하였다. 대인관계의 변화는 E-CLAC를 사용하여 사전·사후검사로 비교·평가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은 사전검사 기간에 나타낸 혼자놀이를 놀이 횟수가 늘어감에 따라 활동에 참가하는 상호작용 행동을 보이며, 또래 아동들과 친사회적 행동이 점차 증가하였다. 둘째, 사전, 사후로 비교해 본 대상 아동의 부모, 형제자매, 다른 어른들과의 대인관계 면에서는 각 한 단계씩의 향상을 나타냈고, 다른 아이들과의 대인관계에서는 두 단계의 진전을 보였다. 따라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들과 일반 또래 아동들과 함께 놀이 활동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