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모현 (울산예일아동청소년 상담센터) 홍주연 (대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3 - 7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기표현중심 집단놀이치료를 실시하여 위축문제 아동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첫째, 자기표현중심 집단놀이치료가 위축문제 아동의 또래관계의 변화 둘째, 자기표현중심 집단놀이치료가 교사가 보고한 위축문제 아동의 또래관계의 변화 셋째, 자기표현중심 집단놀이치료가 위축문제 아동의 회기 내 또래관계 기술 행동의 변화이다. 연구 대상은 U시 G지역아동센터에서 위축문제로 의뢰되고, 아동 · 청소년 행동평가 척도(K-CBCL)의 위축영역에서 70T 이상인 아동 4명이다. 효과 검증을 위한 자료는 아동용 또래관계 검사와 교사용 또래관계 검사를 실시하여 사전-사후 점수를 비교하였고, 아동의 회기 내에서 또래관계 기술 행동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전 회기를 녹화하여 또래관계 기술 행동 관찰척도(또래와 어울리는 행동, 자기표현 행동)에 따라 행동 빈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표현중심 집단놀이치료가 위축문제 아동의 또래관계를 향상시켰다. 둘째, 자기표현중심 집단놀이치료가 교사가 보고한 위축문제 아동의 또래관계를 향상시켰다. 셋째, 자기표현중심 집단놀이치료가 위축문제 아동의 회기 내 또래관계 기술(또래와 어울리는 행동, 자기표현 하는 행동) 행동을 향상시켰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