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인표 (숭의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03 - 229 (27page)
DOI
10.32349/ECERR.2023.10.27.5.2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의 또래 관계에서 나타나는 또래 수용 및 또래 거부 양상을 살펴보고, 또래 관계가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를 위해 경기도에 위치한 D유치원의 3학급 유아 73명을 대상으로 유아의 행복감을 측정하고, 또래 지명법을 통해 사회연결망을 구성하여 중심성을 분석하고, 또래 인기도를 알아보았다. 유아의 또래 관계에서 나타나는 인기도와 중심성이 유아의 행복감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분산분석과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또래 관계에서 특정한 유아들이 또래로부터 수용되거나 거부되는 양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었다. 둘째, 또래로부터 수용되는 정도는 유아의 행복감과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으며, 거부되는 정도는 부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또래 수용 연결 중심성이 높아질수록 유아의 행복감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래 거부 연결 중심성이 높아질수록 유아의 행복감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또래 수용은 유아의 행복감을 증가시키고, 또래 거부는 유아의 행복감을 낮추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유아의 행복감을 높이기 위해 유아가 또래로부터 수용될 수 있도록 돕는 또래 관계 기술 증진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개발되어야 하며, 현장의 유아교사들이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교사 연수가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346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