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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67 - 8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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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자본으로서의 장소는 패키지화되고 표준화된 상품을 개발하여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이미지를 창출하여 소비경험에서 긍정적 체험과 이미지의 각인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장소에 대한 브랜드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연구는 극히 미약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장소 브랜드의 가치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장소브랜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 요인으로써 하영원전성률김익태김기수홍성민(2003)의 연구에서 사용되었던 브랜드 이미지를 설정하였으며,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써 사회적 동일시, 기능성 충족, 고유의 독특성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사회적 동일시, 기능성 충족, 고유의 독특성의 결정요인들을 설정하여 이를 전주한옥마을을 대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결과 장소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경험적이미지, 상징적이미지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져야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사회적동일시, 기능성충족, 고유의 독특성의 경우 경험적이미지, 기능적이미지, 상징적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용자매력성, 사회적혜택, 심리적혜택은 사회적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며, 가격적정성, 음식점품질, 정보이용성은 기능성 충족 요인이었고, 전통적이미지, 전통음식충족욕구, 전통문화다양성등은 고유의 독특성 요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전주 한옥 마을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차별적 이미지를 제대로 인식시켜 장기간에 걸쳐 소비자 충성도를 유지시켜 줄 것이며 이를 통해서 재무적 성과 및 차별화된 이미지들을 도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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