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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3 - 13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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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모바일 기기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이용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SNS는 온라인 트레킹 정보를 포함하여 자기표현 정보가 공개 및 공유되어 개인 정보의 범위가 광대하고 다양하여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이 지대하다. 또한 최근 SNS는 모바일 커머스의 기능까지 겸하게 되어 결제 정보가 함께 취급되므로 보안의 인식 또한 주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SNS의 개인정보 보호 정책에 대한 이용자의 이해가 SNS에 대한 보안 인식 및 프라이버시 염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았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행한 설문 조사를 분석한 결과, 개인정보 보호 정책을 정독한 후 SNS의 개인정보 보호 정책에 대한 이해도가 증가하였고 이에 따라 프라이버시 염려가 증가하고, 태도는 부정적으로 감소하였다. 그러나, 프라이버시 염려는 SNS에 대한 태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한편, SNS개인정보 정책에 대한 이용자 인식이 SNS의 보안에 대한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이는 SNS태도를 결정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이용이 점차 만연화 되는 SNS 에 대한 합리적 소비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SNS 의 개인정보 보호 정책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는 것의 필요성을 시사하였다. 이는 향후 관련된 소비자 교육과 보호 정책 게시 및 고지 정책을 개선하는 방향성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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