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03 - 32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내부마케팅 전략의 구성요인으로 권한위임, 내부커뮤니케이션, 보상시스템과교육훈련, 복리후생, 경영층 지원을 설정하였으며, 내부마케팅 요인들이 직원들의 직무만족, 조직몰입을 높이고, 고객에 대한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 이라는 전제로실증연구를 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첫째, 내부마케팅 전략 요인 모두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부마케팅 전략구성요인 중 내부커뮤니케이션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고 다른 요인들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이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미치는가를 살펴보았을 때 직무만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조직몰입의 경우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내부마케팅이 직원의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 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내부커뮤니케이션은 고객지향성으로의 직접효과보다는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매개로 했을 때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내부마케팅 관련을 정책을 실시할 경우 이를 적극 반영하여 전략을 구성하는것이 효율적이라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