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의열 (목포대학교) 김경현 (한려대학교) 임기현 (목포대학교) 김남중 (한국폴리텍대학)
저널정보
동북아관광학회 동북아관광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5 - 25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스포츠관광시설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조직몰입, 그리고 고객지향성 간의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여 시설 이용고객의 지속적인 유치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위해 수행되었다. 연구의 대상은 2019년 1월부터 6월까지 광주·전남과 대구·경북스포츠관광시설에서 종사하고 있는 직원들이며, 편의표본추출법을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해 286명이 응답한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가지고SPSS 통계패키지 22.0 그리고 AMOS 22.0 버전을 통해 확인적 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한 후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내부마케팅은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직무만족도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직몰입은 고객지향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스포츠관광시설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종사자가 지각하는 내부마케팅이 조직을 운영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과 그 파생 효과로 고객 지향적 업무결과로 연결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스포츠시설 특히관광분야에 있어서 학문적으로 내·외부마케팅을 다루는 균형적인 발전을 시도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