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3 - 4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장실습에 참여한 특수체육교육전공 2학년 4명의 예비특수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반성일지쓰기와 비디오 자기관찰을 사용한 반성적 사고 경험이 반성적 사고 수준과 교수행동에 미치는 변화를 밝히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반성적 사고 수준은 ‘반성적 사고 수준(Galvez-Martin, Bowman & Morrison, 1998)’을 기준으로 분류하였고, 교수행동 분석은 ‘교수능력평가를 위한 체크리스트(원효헌, 1997; Davis, 1993)’와 ‘교수반성을 위한 체크리스트(이효신, 2006)’를 수정·보안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반성일지 방법지도, 반성일지 쓰기, 자기반성적 피드백, 지도교수 및 전문가의 피드백과함께 비디오 자기관찰을 통한 반성적 사고의 경험은 교사들의 반성적 사고 수준과 교수능력을 향상시키는데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