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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6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83 - 39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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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는 문화이다. 색채는 문화를 반영하고 상징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인간의 감정과 태도에 변화를 일으키기도 하고 공간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이기도 하다. 영화에서의 색채는 또한 중요한 알레고리로 작동된다. 실제로 영화에 색채가 도입되면서 사랑, 이별, 삶, 죽음, 희망 등 인간의 삶과 관련한 주제가 풍부하게 표현되었다. 영화 속 색채의 상징은 내러티브 구조에서 스토리와 플롯을 암시하기도 하고 영화형식을 표현하는 모티브가 되기도 한다. 영화 표현에서 모티브는 색채, 음향, 조명, 앵글, 사물, 인물 등이 연관되어 재현된다. 이 연구는 색채가 영화 텍스트 상에서 어떤 기호학적 의미를 생산하는지, 전체 영화 텍스트에 내제된 이데올로기를 어떻게 산출해 내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디지털 영화, 컴퓨터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등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급부상하는 가운데 색채의 중요성이 부상하는 시점에 선행연구는 여전히 미비한 단계에 머물러 있다. 이 글은 일반적인 기호학적 태도를 견지하면서 구체적으로는 에코의 삼중분절을 분석의 틀로 삼아 <스파이더맨3>에 재현된 색채의 문화적 의미를 찾아본다. 에코는 일중분절을 의미소로 보았고 이중분절을 도상적 요소, 그리고 삼중분절을 빛과 앵글 등의 미장센 요소로 보았는데, 여기서는 각각의 분절요소에 색채를 적용해 그 의미를 살펴보고 궁극적으로는 창의적인 영화제작을 위한 색채의 대안적 역할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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