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9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1 - 5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현대인들의 건강이나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자연스럽게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면서, 패션계에서도 친환경적 패션을 지향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은 실제 소비성향으로 이어지고 있지는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까운 미래의 잠재고객이자 관련 업계로 진출하게 될 패션 관련 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소비가치가 미치는 영향과 그 영향이 환경지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조사기간은 2015년 9월 1일부터 9월 14일까지 총 14일간 실시하였으며, 총 3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11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하였다. 실증분석은 SPSS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신뢰성 분석, 가설검정을 위한 다중회귀분석 및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학생의 친환경 패션제품에 대한 소비가치를 구성하는 하위변수 모두가 구매의도에 대해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환경지식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환경지식은 감정적 소비가치 및 사회적 소비가치와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환경지식은 기능적 소비가치와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추가분석에서는 기능적 소비가치, 감정적 소비가치, 구매의도, 환경지식에 대해서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경험이 있는 집단의 평균값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따라서 친환경 패션제품의 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 패션기업에서는 소비자의 가치와 환경지식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이며, 또한 친환경 패션제품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 시장에 진입하여 경험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