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주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69 - 18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SPA 브랜드가 환경오염 등 부정적인 사회적인 이미지를 벗어나 지속가능한 패션기업이 되기 위해 전개하고 있는 친환경프로그램에 대한 실효성을 분석하고자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소비자의 일반적인 환경의식과 친환경행동, 패션 환경의식과 친환경 패션행동, 그리고 패션소비행동을 변인으로 하여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자료수집은 SPA 브랜드의 주 소비층인 대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138부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법으로 빈도분석, t-test, ANOVA,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이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성이 여성에 비해 패션 환경의식과 친환경패션행동에서 유의하게 높았고 패션제품 구매빈도는 일반적인 친환경행동, 친환경 패션행동과 유의한 정적인 관계를 보였으나 패션 환경의식과는 부적인 관계를 보였다. 반면 패션소비수준은 일반적인 친환경행동과, SPA 구매빈도는 친환경패션행동과 유의한 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둘째, SPA 브랜드의 친환경프로그램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친환경사회활동’, ‘친환경제품’, ‘친환경 가격 프로모션’의 3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셋째, SPA 브랜드 친환경프로그램에 대한 태도비교에는 성별 및 패션소비행동에 의한 차이가 없었다. 넷째, 일반적 환경의식은 패션 환경의식과 친환경패션행동, 그리고 SPA 브랜드의 친환경사회활동과 가격프로모션에 유의하게 긍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반면 일반적인 친환경행동은 친환경패션행동, SPA 브랜드의 친환경사회활동, 친환경제품에는 유의하게 긍정적인 관계를 보였으나, 패션환경의식, SPA 브랜드의 가격프로모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패션 환경의식은 SPA 브랜드의 친환경제품요인에, 친환경패션행동은 패션 환경의식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으나, SPA 브랜드 친환경사회활동이나 가격프로모션에 대한 태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SPA 브랜드의 친환경 프로그램의 특성에 따라 영향 요인이 다르므로 SPA 브랜드가 소비자를 대상으로 친환경관련 프로그램을 전개함에 있어 목표소비자의 특성별 다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58-0021250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