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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47 - 6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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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SPA 브랜드 파워는 패션산업 전반을 지배하고 있으며, 협업 역시 차별화된 브랜드 전략을 위해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외SPA 브랜드의 협업 사례를 통한 특성을 고찰한 것으로, SPA 브랜드의 패션 협업 확산에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SPA 패션산업에서 협업 경향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방법은 먼저 SPA와 협업에 대해 문헌 고찰하였고, 2004년부터 2013년까지 H&M, Uniqlo, Mango, Gap, 8ight Seconds, Spicy Color의 사례를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SPA 브랜드가 전개한 협업은 공통적으로 동종업계, 이종업계, 아티스트, 유명 스타를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저가브랜드라는 이미지를 벗어나기 위한 차별화된 전략적 방안으로서 다양한 유형의 협업을 시도하고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브랜드별 특성은 다음과 같다. H&M은 세계 유명 패션 디자이너와 협업에 주력하였고, Uniqlo는 Designer Invitation Project 및 다양한 아티스트, 이종업계와 함께 UT 티셔츠 시리즈를 통해 전개되었다. Mango는 Mango Fashion Awards 수상자들과 협업 및 유명 모델 및 영화배우, 스타 등을 디자인 개발 및 광고 캠페인에 참여시키는 특성을 나타냈고, GAP은 Gap Design Editions 및 유명 디자이너와 협업을 시도하였다. 국내 브랜드인 8ight Seconds는 국내 패션디자이너 및 아티스트, 국내 기업과 협업을 전개하여 차별화를 나타냈으며, Spicy Color는 패션 제품 외에 다양한 상품 구성으로 차별화를 모색하였고 여러 패션브랜드 및 아티스트, K-pop 스타와 적극적인 협업을 전개하였다. 이와 같이 SPA 브랜드 협업은 각 브랜드가 표방하고 있는 브랜드 콘셉트에 따라 차별화된 특성을 나타냈으며, 사회 공헌이나 신진 디자이너 지원이라는 아트 마케팅적인 가치까지도 수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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