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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09 - 53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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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4년부터 전국의 초․중등학교에 점진․확대 적용되고 있는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중, 디지털교과서 뷰어의 개발과 사용성 평가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과 함께, 국내․외 디지털교과서 뷰어와 관련한 사례를 분석하고, 2008-2012 동안 운영된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의 요구사항을 정리하였다. 이를 통해 디지털교과서 뷰어 설계를 위한 7가지 원리를 제안하고 이에 기초해 개발된 신규 뷰어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7가지의 설계 원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언제, 어디서나 활용 가능한 환경을 지원해야 한다. 둘째, 학습활동 데이터에 대한 이력 관리를 지원해야 한다. 셋째,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학습 도구 및 풍부한 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넷째, 확장성을 고려한 교수학습 도구 및 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다섯째, 표준화된 문서(File Formats)를 지원해야 한다. 여섯째, 학교/교실 인터넷 환경에서 활용 가능해야 한다. 일곱째, 지속적인 유지 관리의 편리성을 지원해야 한다. 이 후, 휴리스틱 방법을 활용한 뷰어의 사용성 평가를 통해 UX/UI 관점에서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주요 개선 사항 및 디지털교과서의 향후 발전 방향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향후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보다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디지털교과서 서비스가 제공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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