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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79 - 9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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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02 한일 월드컵 파트너인 현대자동차의 스폰서십활동, 지각된품질, 브랜드인지도, 브랜드이미지 그리고 브랜드충성도의 관계를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조사대상은 페이지 조회수가 높은 상위 30위의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얻은 전자우편 주소 중에서 만 19세 이상의 네티즌을 활용하였다. 조사는 월드컵 개최후인 7월 1일 응답자 2,404명을 활용하여 SPSSWIN Ver. 10.0과 AMOS 4.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하였다. 모형의 적합도를 검정한 후 가설을 검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커뮤니케이션활동, 이미지제고활동 그리고 이벤트기여활동은 모두 지각된품질, 브랜드인지도, 감각적이미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커뮤니케이션활동은 감각적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벤트기여활동은 사회적이미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품질은 태도적충성도에는 긍정적으로, 행동적충성도에는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인지도는 태도적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사회적이미지는 태도적충성도에, 감각적이미지는 태도적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지각된품질은 사회적이미지와 감각적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브랜드인지도는 사회적이미지와 감각적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태도적충성도는 행동적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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