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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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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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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9 - 10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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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경제 시대의 도래에 따른 마케팅 환경의 변화와 소비자의 심리적 욕구의 차원에 따른 변화, 훌륭한 사용자 참여 경험은 사용자에게 신선함을 주고 제품 자체의 가치를 증가시킬 것이다. 또한, 이는 브랜드 충성도와 신뢰도를 높일 것이다. 그러나 아직 일용소비재 산업에서 사용자 경험의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수준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용자 경험이 유제품류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신뢰도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사례분석을 통해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를 선정하고, 브랜드 색상, 이미지, 포장 형태 등에 대한 포지셔닝 분석을 하였다.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조사하기 위해 357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고, SEM(구조방정식 모형, Structural Equation Model) 방법을 사용하여 실증 모형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사용자 경험을 감각적인 경험, 감정적인 경험, 행위적인 경험, 사고적인 경험의 네 부분으로 구분한다. 연구는 감각적인 경험, 감정적인 경험, 행위적인 경험, 사고적인 경험이 브랜드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치고,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신뢰도에 큰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 신뢰도와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충성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본 논문은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사용자 경험 개념을 일용소비재 산업으로 확장함으로써 브랜드 충성도의 이론과 실증에 이바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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