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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63 - 27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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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참여 사례 분석을 통해 브랜드의 경험을 제공하는 효과적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제안하고자 한다. 소비자들의 미디어 사용의 변화에 따라 브랜딩의 패러다임은 설득에서 관계로 전환되었다. 소비자들은 다른 소비자들과 교류하는 것과 같이 브랜드와도 소통하고 관계를 맺는다.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브랜드와 강력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브랜드 경험을 제공해야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은 브랜드를 사람처럼 인식하게 하는 효율적 수단이다. 여러 가지 프로모션, 이벤트를 통해 브랜드, 제품을 경험하게 하는 것보다 더 강력한 브랜드 관계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중 로고를 통해 소비자와 상호작용하는 브랜드 경험 사례를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1) 브랜드 경험: 감각적, 지적, 감성적, 관계적 경험 중 어떤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가, 2) 공유: 이 경험들이 소비자의 자기표현의 욕구를 충족하는가. 3) 접근성: 참여활동에 접근하는 것이 쉬운가, 4) 난이도: 소비자가 참여 과정에서 얼마나 쉽게 로고 생성 활동이 가능한가, 4) 브랜드 컨셉 표현: 브랜드의 언어적 아이덴티티(브랜드 컨셉)와 시각적 아이덴티티가 얼마나 일치하는가. 사례의 분석을 통해 각 분석 항목들이 브랜드 경험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효과적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방법에 대해 제안할 것이다. 이 연구는 공간, 프로모션 이벤트에 한정되어있던 디자인 분야의 브랜드 경험 분야를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온라인 분야로 확장 시켰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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