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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은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강태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271 - 284 (14page)
DOI
10.18208/ksdc.2021.27.2.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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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그 경계가 허물어지는 새로운 유통 트렌드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식료품 구매를 위한 온라인몰 브랜드를 모 브랜드(Parent-Brand)로 규정하고 모 브랜드에서 확장된 신유통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범위로 설정한 ‘쿠팡’과 ‘로켓프레시’, ‘이마트몰’과 ‘쓱배송’, ‘마켓컬리’와 ‘샛별배송’, ‘홈플러스’와 ‘마트직송’ 4개의 모 브랜드와 신유통 확장 브랜드의 핵심 아이덴티티를 비교 분석하여 브랜드 전략을 파악하였다. 브랜드 전략에 대한 객관성 검증을 위하여 디자인 분야 전문가 집단과 일반 소비자 집단 150명에게 설문을 진행하였다. 비교 분석 결과 모 브랜드의 시각적인 핵심 아이덴티티를 연계한 신유통 확장 브랜드는 모 브랜드와의 유사성에 영향을 미쳤으며 그 중 컬러는 서로의 연계성에 가장 영향을 주는 요소였다. 신유통 서비스를 위한 확장 브랜드 디자인은 서비스의 특징을 직관적으로 반영하고 모 브랜드에서 볼 수 없는 새로운 이미지를 구축한 확장 브랜드가 모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모 브랜드에서 새로운 유통 트렌드인 신유통 브랜드를 확장하여 개발할 경우 모 브랜드의 컬러 아이덴티티를 적절하게 연계하며 신유통 서비스에 적합한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제안한다. 핵심 아이덴티티 연계로 모 브랜드의 명성을 이어가며 디지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다양한 환경에 적합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은 새로운 유통 트렌드에 적합하고 효과적인 전략임을 객관적으로 검증하였다. 온 · 오프를 넘나드는 새로운 유통 트렌드와 가속화되고 있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기존의 단순한 브랜드 확장 전략과는 달리 뉴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브랜드 전략의 필요성을 알 수 있었다. 신유통 브랜드 개발 및 기존 브랜드의 확장 브랜드 개발 시 본 연구가 전략적으로 실무적인 가이드가 되길 바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신유통 확장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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