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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재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73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3 - 12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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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소비자들은 브랜드 포화시대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나의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수많은 브랜드 속에서 단 하나의 브랜드를 선택하게 된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속성과 특징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많은 경쟁브랜드 속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 것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브랜드의 여러 구성 요소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브랜드 네임과 브랜드 심벌의 일치성(일치 / 불일치)이 제품 유형(제품 / 서비스) 별 브랜드디자인 선호도(호감도, 주목도,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대학생 173명을 대상으로 실험 연구를 실시하였다. 검증 결과 브랜드 네임과 브랜드 심벌의 일치성의 주 효과는 브랜드디자인 호감도와 주목도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지만, 브랜드 디자인 인지도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제품유형별로 브랜드디자인 선호도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브랜드 네임과 브랜드 심벌의 일치성의 상호작용효과는 브랜드디자인 호감도와 인지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지만, 브랜드디자인 주목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브랜드 디자인의 핵심구성요소인 브랜드 네임과 브랜드심벌의 다양한 활용 방안과 브랜드디자인 개발방향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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