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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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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17 - 22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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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농산물의 공급과잉 현상과 소비트렌드의 빠른 변화로 인해 영세한 지역농민이 개별브랜드를 창출하여 시장에 진입한다는 것은 많은 제약이 따른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지방자치단체는 농산물 공동브랜드를 개발하여 지역농민의 시장진입을 돕고 있다. 본 연구는 농산물 공동브랜드 개발 사례를 분석하여 향후 효율적인 브랜드네임 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브랜드네임과 공동브랜드에 대한 서술을 통해 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농산물 공동브랜드의 현황 분석을 통해 향후 브랜드네임 개발의 발전방안을 모색한다. 이후 상주시 명품쌀 공동브랜드 개발 사례를 면밀히 분석하여 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브랜드네임 전략은 1) 지역명을 포함한 브랜드네임은 소비자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2) 브랜드네임 차별화를 위해 개발 프로세스의 절차를 지향해야 하며, 3) 가이드라인을 통한 명확한 기준을 설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론 본 연구는 농산물 공동브랜드에서 브랜드네임의 역할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네이밍 전략 방안을 논의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가 향후 브랜드네임 개발에 있어서 효율적인 개발 계획수립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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