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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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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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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9 - 17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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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원브랜드샵 화장품기업의 브랜드로고를 중심으로, 소비자의 감성이미지를 통하여 브랜드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이미지간의 차이가 없는지를 검증하여, 각 기업이 추구하고자 하는 브랜드아이덴티티를 잘 나타내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적 특징을 이미지평가지표를 통하여 분석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8개의 국내 원브랜드샵 화장품기업의 브랜드로고를 중심으로 감성단어를 설정한다. 선정된 단어를 요인 분석하고, 대표 감성단어를 추출하여 이미지평가지표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네이처리퍼블릭, 미샤, 스킨푸드, 에뛰드하우스, 이니스프리의 브랜드가 지향하는 브랜드아이덴티티와 소비자가 느끼는 시각적 아이덴티티 간의 차이가 없이 거의 동일한 이미지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더페이스샵’의 브랜드아이덴티티는 ‘아름다움의 근원은 자연’을 지향하고 있으나, 소비자가 시각적 아이덴티티에서 느끼는 감성이미지는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소비자가 더페이스샵의 시각적 아이덴티티를 통해 명확한 감성이미지를 느끼지 못한다는 점이다. 또한 ‘토니모리’ 역시 브랜드아이덴티티와 소비자가 느끼는 시각적 아이덴티티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소비자에게 기업이 추구하고자 하는 브랜드연상을 효율적으로 인지시키기 위해서는 시각적 아이덴티티 요소로서의 브랜드로고가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잘 반영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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