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성결대학교 다문화평화연구소 다문화와 평화 다문화와 평화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62 - 193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각적 자료를 활용한 유도 작문 교수 학습 방법이 중도입국 청소년 학습자들의 쓰기 유창성과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레인보우스쿨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초급 수준의 중도입국 청소년 11명을 대상으로 2주 동안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 수업에서는 10개의 주제들을 중심으로 한 학습자들의 유도작문 쓰기 수행 과제들을 점검하고, 사전, 사후 설문조사와 유도작문 쓰기 작문의 전과 후 결과를 연구 결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본 연구 결과 시각적 자료를 활용한 유도작문 쓰기 교수-학습 방법은 중도입국 청소년 학습자들의 쓰기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모델 텍스트를 활용한 시각적 자료 활용 방법이 학습자들이 쓰기에 사용되는 새로운 단어의 의미를 쉽게 이해하고 쓰기에 동기를 부여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유도작문 교수-학습 방법은 앞으로 중도입국 청소년들과 같은 한국어 교수-학습 환경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