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79 - 39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선행 문헌 분석을 통해 추출한 통합학급 내 교육과정 운영 관련 구체적인 실천 방안들에 대해 특수학급 교사들이 그 필요성과 실현 가능성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실현 가능성을 높이려면 어떤 과제들이 해결되어야 하는지를 분석하여 특수학급 내 교육과정 운영모델을 도출하는 데 있다. 경기와 인천지역 특수교사 56명이 조사 대상으로 참여하였다. 이들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추출된 모든 항목에 대해 특수교사들은 필요성을 높게 평정하였고, 특히 초등학교 특수교사들의 필요성 점수가 중학교나 고등학교 교사 집단보다 높았다. 대체적으로 특수교사들은 실현 가능성을 필요성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게 인식하였다. 특수학급 내 교육과정 운영 정상화를 위한 주요 과제로는 학기 전 교육과정 운영 계획 수립,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교사 간 협력, 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에 집중할 수 있도록 여타 업무 경감, 구체적인 자료나 사례 개발 및 제공 등이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