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주 (심곡초등학교) 김수연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7 - 8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협력 실태를 알아보았다. 또한 재직학급과 협력수준에 따라 협력교수에 대한 인식과 요구에는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특수학급이 설치된 경기도 지역의 초등학교 특수학급과 통합학급 교사 총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교사 간 협력은 장애학생의 생활지도면에서 자문을 주고받는 초보적인 수준으로 나타났다. 교수적 수정의 계획은 특수학급 교사가 주도하는 경우가 더 많았지만, 실제 수업에서는 통합학급 교사가 수업을 하면 특수학급 교사는 이를 보조하는 것에 그치는 경우가 더 많았다. 둘째, 재직 학급과 협력 수준에 따라 협력에 대한 인식과 요구 면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교사 간 협력 수준이 높을수록 협력의 필요성과 효과성, 그리고 지원 요구 역시 높았다. 반면 협력교수를 방해하는 요인과 문제점에 대한 인식은 협력수준과 재직학급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결과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