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 - 4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세 가지 수업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토대로 ‘공감’과 ‘실천’을 담보하는 사회과수업의 방향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반성적 성찰의 결과인 ‘공감’과 ‘실천’을 담보하는 사회과수업의 방향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금-여기-나와 우리’라는 학생들의 일상적 삶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둘째,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인지적 판단과 공감을 모두 다루어야 한다. 셋째, 수업에서는 문학과 예술 등의 다양한 표상형식을 활용해야 한다. 넷째, 다른 학생들의 정서 경험을 토대로 자신의 정서에 대해 반성해보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다섯째, 사회 문제에 공감하고 실천하는 학생들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모범적인 사례로서 교사의 실천적 삶이 중요하다. 거시적 차원에서 ‘공감과 실천을 지향하는 사회과교육’이 되기 위해, 교과서는 일상성 회복은 물론 다양한 표상형식을 활용한 텍스트 자료를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사회과를 가르치는 교사들은 교육 현장과 사회과수업 현실에서 생겨난 문제 상황을 토대로 학생들과 함께 문제를 제기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살펴본 후 실천하는 실천인이 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