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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3 - 9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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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 메시지를 활용한 제품 인쇄광고에서 이미지 요소인 모델 성별 사진이 수용자 성별에 따라 감정이입과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의 분석을 위해 인쇄광고의 비주얼 이미지 요소 중 수용자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인 모델사진의 성별과 수를 독립변수로 선정하고, 생물학적 성과 사회심리적 성을 조절변수로 선정하여 감정이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종합하면, 인쇄 광고에서 사회적 메시지를 통해 소비자의 감정이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남녀 모델을 각각의 인쇄 광고로 따로 제작하는 것이 광고 효과를 높일 것이다. 또한, 광고의 타겟이 남성일 때 다수의 모델을 등장 시키는 것이 남성 수용자의 감정이입을 높이는데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인쇄광고의 비주얼 이미지요소를 세분화해 측정하고 디자인 측면에서 소비자의 감정을 수량화한 시도에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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