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9 - 13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미국 버지니아 주에 위치한 한 고등학교의 사회과 세계지리 수업의 사례연구를 통하여 미국 중등 세계지리 수업이 우리나라 지리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파악했다. 이 수업의 주제는 러시아와 중앙아시아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었다. 이 수업은 단원 총 정리 복습과 지도 학습, 여행 브로셔 제작의 세 가지의 활동으로 구성되었고, 각 활동의 의도는 교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구체적으로 확인하였다. 수업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실제 수업을 둘러싼 교과와 교사, 학생, 교육환경, 교실 공간 등의 제반 요소를 살폈다. 수업의 내용은 세계지리 교육과정과 연결되어 있으면서도 학생들의 활동 중심 수업으로 진행되었다. 교사는 끊임없이 학생들의 좌석 사이를 오가면서 학생들의 수업활동을 전체적으로 그리고 개별적으로 지도하였다. 인상적인 것은 학생들이 학습내용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온라인 학습 시스템과 학생 개인별 휴대용 컴퓨터를 활용하는 것이었다. 이는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의 시공간적 범위를 교실수업 너머로 확장하며, 온라인-오프라인 학습의 유기적 연결을 유도한다. 90분의 수업공간과 시·공간적 제약이 적은 온라인 학습 공간 모두가 학습내용과 수업 계획, 수업운영 등 모든 측면에서 교사의 전문성을 요구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