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하인 (광주수완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7卷 第2號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37 - 58 (22page)
DOI
10.37561/sse.2018.06.57.2.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삶과 비교적 거리가 먼 초등 세계지리 수업을 교사가 어떻게 하면 재미있고 친근하게 구성할 수 있는가를 탐색해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세계지리 교수학습의 동향을 파악하고 실제 현장에서 수업을 실행하고 있는 교사가 연구자가 되어 수업을 구성 및 실행해보면서 이 과정에서 부딪히는 문제점을 자기연구방법으로 파악하였다. 그 결과 초등 사회교과서 세계지리 부분의 내용구조가 한 차시의 수업으로 전개하기에 내용이 과다하다는 것과 교사가 실제로 수업을 40분 단위에 맞게 그 내용을 구조화, 세분화 하는 것이 수업구성에서 가장 어렵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수업의 실행과정에서 학생이 어떻게 세계를 인식해가는 지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음으로써 학생에 대한 피상적인 이해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교사 스스로 알게 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의 관념적이고 탈 현장적인 연구를 지양하고 실제 현장에서 세계지리 수업을 담당하는 초등교사들의 실천적 지식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를 바탕으로 보다 많은 세계지리 교수학습에 관한 현장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나’의 수업실천
Ⅲ. ‘나’의 깨달음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3162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