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수진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6卷 第3號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87 - 100 (14page)
DOI
10.37561/sse.2017.09.56.3.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들의 공간능력 함양을 지향하는 초등지리교육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길 안내 상황 속에서 어린이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공간어를 분석하고 그 특징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3~6학년 어린이 총 24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논의의 지평을 확장하고자 성인 4명에 대한 연구를 추가로 실시하였다. 또한‘학교 정문에서 ○○플라자까지 가는 길 안내’과제를 기본으로 제시하되, 상대적으로 거리가 더 멀고 경로가 복잡한‘○○도서관까지의 길 안내’과제를 추가로 제시하여 유의미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렇게 수집한 자료는 지리학계, 국어학계의 공간어 관련 논의들을 참고하여 설정한 분석 기준에 의거하여 분석되었으며,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들은 방향을 지시할 때 왼쪽(좌), 오른쪽(우)이라는 용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이러한 용어의 사용 빈도가 고학년 군에서는 성별에 따라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3학년 어린이 1명이‘동쪽으로’라는 절대적 방위와 관련된 표현을 사용하기는 하였으나 그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고 사용한 것은 아니었으며, 성인이라고 해서 길 안내 시 절대적 방위를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아니었다. 셋째, 길 안내는 청자가 특정 목적지를 향하여 이동하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가다’라는 동사가 기본적으로 많이 쓰였다. 특히 본 연구의 경우 화자와 청자 간의 시점이 일치함에 따라‘오다’라는 동사는 거의 쓰이지 않았다. 넷째,‘돌다(꺾다)’라는 용어는 남자어린이들의 사용 빈도가 높고‘올라가다, 내려가다’라는 용어는 여자 어린이들의 사용 빈도가 높았으며, 이는 함께 사용하는 공간명사와도 관련이 깊다고 볼 수 있다. 다섯째, 거리를 표현하는 공간형용사는 어린이들의 길 안내에서 사용되지 않았으나‘바로, 계속, 많이, 조금, 더, 몇 발자국’등의 용어를 통해 나름대로 거리를 표현하고 있었다. 반면 성인들은‘( )m’,‘( )블록’등의 구체적인 거리 표현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어린이들과 큰 차이를 보였다. 끝으로‘쭉’이라는 단어는 본래 공간적 의미를 지닌 부사는 아니지만 어린이들과 성인들에게서 빈번하게 사용되었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어린이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공간어의 범주 및 사용 맥락을 파악할 수 있었다는 데에 본 연구의 가치를 두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길 안내와 공간어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1359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