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1 - 6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Nobak과 Gowin(1984)이 고안한 개념도를 사용하여 유아교사의 유아 영재교육에 대한 개념과 개념의 수준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교사의 개념도에 나타난 유아 영재교육에 대한 개념의 내용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개념도에 나타난 유아 영재교육에 대한 개념의 수준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138명을 대상으로 소그룹 면담을 통해 유아 영재교육에 대한 개념도를 작성하도록 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유아 영재교육에 대한 상위개념은 총 16개의 범주로 도출되었다. 둘째, 종속개념의 수는 영재 교육방법이 가장 많았으며 특성점수는 영재 교육방법, 영재의 인지적 특성, 영재 교육과정 영역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밀도는 0.75-9.33이며 평균은 2.05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 영재교육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교사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